Home > 아로마테라피 > 에센셜오일


라벤더는 프랑스어로 "씻다"를 의미하는 'Lavare(라바레)'가 어원이며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릴렉스 향이다.
라벤더는 그 효능이 다양하고 쓰임새가 많아 에센셜 오일의 '약방의 감초', 또는 "만능 에센셜오일"이라고도 불린다. 심신에 안정을 주어 릴렉스시킬 뿐만 아니라 숙면을 도와주는 향으로 유명하며, 가정 내 응급 상황 시 필요한 첫번째 오일이다.

깊은 잠을 못 이루거나, 혈압이 높을 때

1. 욕조에 물을 받고 라벤더 오일 6~8방울을 떨어뜨려 반신욕이나 전신욕을 한다.
2. 티슈나 손수건에 라벤더 오일 1~2방울을 떨어뜨려 심호흡을 하거나 베개 옆에 둔다.
3. 캐리어 오일 1티스푼(1ml)에 라벤더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뒷목, 어깨, 가슴 부위를 마사지한다.

칼에 베이거나 상처가 났을 때 상처부위에 라벤더 한 방울 떨어뜨려 발라주면 살균 소독은 물론 세포재생을 빠르게 도와준다.

화상 세면기의 찬물에 3방울을 떨어뜨려 깨끗한 타올을 이용해 환부를 냉습포한다. 급한 경우는 원액을 소량 도포한다.

흥분하거나 기분이 차분하지 않을 때 티슈 또는 손수건에 라벤더 1방울을 떨어뜨려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두통(정신적)에

1. 세면기의 따뜻한 물에 라벤더 1방울을 떨어뜨려 타올을 사용해 온습포를 한다.
2. 목뒤나 관자놀이에 1방울 떨어뜨려 문질러 준다.

눈의 피로에 세면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라벤더 오일 1방울을 떨어뜨리고, 타올로 짜서 눈에 온습포를 한다. 또한 라벤더 워터를 눈가에 직접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민감성 피부, 가려움증, 습진, 건선에 건조해서 가려움이 있을 때는 입욕과 습포를 권장한다. 습진과 건선이 있는 부분에는 라벤더 워터로 스프레이 한다. 캐리어 오일 1티스푼에 라벤더 오일 1방울을 희석하여 마사지한다.

두피가 빨갛게 예민해져 있을 때

1. 캐리어 오일 1티스푼에 라벤더 1방울을 떨어뜨려 두피에 골고루 손가락으로 도포하며 오일이 잘 스며 들도록 마사지 해준다.
2. 샴푸에 1~2방울 떨어뜨려 두피 전체를 손가락으로 마사지 하듯 돌려주며 거품을 낸 후 세정한다.

깨끗한 나의 피부

1. 평상 시 밤에 영양크림에 한 방울 떨어뜨려 발라주면 혈색을 맑게 도와준다.
2. 얼굴에 뾰루지가 돋아나면 면봉에 한 방울 떨어뜨려 그 부위에 발라준다.

옷장

라벤더 허브를 넣어 라벤더 향낭을 만들거나 혹은 부직포등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5방울 정도 떨어뜨려 옷장 속에 넣어두면 옷장속의 살균, 탈취 효과 뿐만 아니라 의류에 라벤더 향이 베어 있어 항상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 준다.

빵,쿠키

엄마의 정성이 가득 담긴 간식을 만들 때 라벤더 허브잎을 함께 넣으면 색다르고 은은한 라벤더 허브향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식초 - 식초 속에 라벤더 허브를 몇 가지 넣어 라벤더 식초를 만들어 사용 하면 음식의 맛을 한껏 신선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허브티 - 티포트에 뜨거운 물을 붓고 꿀과 라벤더 꽃을 넣어 우려 내어 마시면 라벤더의 진정작용으로 진통과 두통을 없애주며 숙면에 도움을 준다. 여름엔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해서 마셔도 도움을 준다.

드라이플라워

잘 말린 라벤더 허브를 화병이나 벽에 예쁘게 걸어 놓으면 집안도 장식하고 허브의 은은한 향이 집안에 베게 된다.


베게, 쿠션

라벤더 허브를 베게 속이나 쿠션에 넣으면 숙면에도 도움을 줄 뿐아니라 침실이나 거실의 향을 한껏 부드럽게 하여 편안한 휴식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