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아로마테라피 > 에센셜오일


​캐모마일이란 이름은 '땅의 사과'란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청사과향이 은은하게 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캐모마일 약초가 항염증 효과와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열병과 신경병 치료 등에 사용했다고 한다. 캐모마일 옆에 다른 식물을 심으면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잘 자라기 때문에 캐모마일은 '식물의 의사'라는 애칭도 갖고 있다.
구절초와 같이 예쁜 꽃이 피는 캐모마일은 진정과 릴렉스의 향으로 유명하며 염증과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캐모마일은 정신적인 밸런스를 조절해 안정감을 되찾아 주고 소화 촉진에도 도움을 주며, 안정성이 높아 아이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캐모마일 로만과 캐모마일 저먼의 차이점은?

캐모마일 로만 : 항불안, 진정, 불면증, 소염작용, 저먼보다 향이 부드러움.
캐모마일 저먼 : 일반적으로 캄아쥴렌 성분 때문에 블루색을 띠며, 캐모마일 로만보다 캄아줄렌 성분의 함량이 높아 예민 피부진정과 항염증 효과, 그리고 여성 생식기 트러블에 효과가 크다.

가려움, 아토피성 피부, 습진 등 피부트러블에~

내부 장기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처리할 수 없는 노페물이 피부로부터 배출되어 피부의 트러블을 일으키게 된다. 캐모마일에 함유된 아쥴렌과 비사보롤 성분이 피부의 가려움증과 염증, 버석거림을 완화한다.
1. 캐모마일 오일 2~3방울을 떨어뜨려 입욕한다.
2. 캐모마일 워터를 몸에 스프레이한다.
3. 스위트 아몬드(호호바)오일 1스푼(5ml)에 캐모마일 오일 1~2방울을 희석하여 마사지한다.
4. 마사지 크림에 캐모마일 오일을 희석(1%정도)하여 적용부위에 바른다.

긴장과 불면, 정서안정에(발향, 입욕)캐모마일 오일은 화를 완화시키는 향으로 알려져 있다.

초조하며 정서가 불안정 할 때 이 향은 감정을 안정시켜줄 것이다.
1. 캐모마일 로먼을 실내 발향 시키거나, 티슈나 손수건 등에 떨어뜨려 흡입한다.
2. 캐모마일 오일을 한 방울을 뒷목이나 가슴에 찍어주어 향을 맡게 한다.
3. 캐모마일 오일을 5방울 정도 떨어뜨려 따뜻한 물에 입욕한다.
라벤더와 캐모마일을 2:1 정도로 블렌딩해서 사용해도 좋다.

아이들 방에~

아이들은 향에 매우 민감한데 좋은 향을 발향하는 것은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로만 캐모마일 오일은 아이들의 잠투정을 완화시켜 편안한 취침으로 인도한다.
1. 로만 캐모마일 1방울과 오렌지스윗 2방울을 아로마램프에 떨어뜨려 발향한다.
2. 목욕할 때 욕조에 캐모마일 로먼 1방울을 떨어뜨린다.

아이들이 체하거나 배가 아플 때~

1. 캐모마일 로만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온습포를 한다.
2. 캐리어 오일 1스푼(5ml)에 캐모마일 로만 1방울 떨어뜨려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한다.

아이들 이가 나는 시기에~

이가 날 때는 통증을 동반하는 데 이때 캐모마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1. 캐모마일 로만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턱과 목주위를 온습포한다.
2. 캐리어 오일 1스푼(5ml)에 캐모마일 로만 1방울을 희석하여 입과 턱, 목 주위를 마사지한다.

모발에 윤기를 특히 여성들이 샴푸 후 캐모마일 한 방울을 떨어뜨려 린스하면 모발에 광택과 건강을 줄 수 있다.

캐모마일 워터 사용하기 평상시 스킨대용이나 바디 미스트로 사용하여 피부 보습을 준다.
심하게 갈라져있는 피부나 물집이 있을 경우 워터를 먼저 사용하고 그 후에 바디오일이나크림을 사용하도록 권한다.

천연비누, 천연화장품 만들어 사용하기 피부가 예민할수록 화학적 제품이 아닌 손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천연비누나 천연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권하며 이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을 1% 미만으로 넣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천연염색 

캐모마일 꽃을 뜨거운 물에 완전히 담근 후 거즈등에 걸러 짜내면 노랑빛 자연스런 천연색을 뽑아낼 수 있다.

허브차 즐기기 

평상시나 감기 초기등에 캐모마일 허브티를 물대신 마셔주면 감기 예방과 함께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을 준다.
산만하거나 짜증 많은 아이들에게도 평상시 마시게 하면 원만한 성격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때, 라벤더 허브티와 섞어 마셔주면 맛이 더욱 부드럽다.